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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Zen 3의 IPC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IPC는 "주기당 명령"을 의미하며 프로세서의 아키텍처 효율성을 나타내는 좋은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제 우리는 이미 모든 새로운 Ryzen 5000 CPU를 벤치마킹했으며 Zen 2에 비해 성능 향상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Zen 3의 IPC가 Intel의 10번째 CPU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확인하는 데 여전히 관심이 있습니다. gen Core 시리즈뿐만 아니라 지난 3년 동안 Ryzen과 함께 AMD가 어떤 진전을 이루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것은 우리가 과거에 한 일입니다. 예를 들어 Zen 2가 출시된 후 우리는 15% IPC 향상에 대한 AMD의 주장을 조사한 결과 성능 향상을 과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코어 및 클럭 속도가 패리티인 R7 3800X는 Cinebench 멀티 코어 테스트에서 2700X보다 18%, 싱글 코어 테스트에서 13% 향상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V-Ray와 코로나에서 13% 향상을 보았고 게임 성능은 평균 13% 향상되었습니다.
인텔이 지난 6~7세대에 걸쳐 만든 단계를 고려할 때 Zen+에서 Zen 2로의 15% 도약은 큰 뉴스였으며 Zen 3에서는 더 많은 두 자릿수 증가를 기대했습니다. AMD는 캐시 프리페치, 실행 엔진, 분기 예측기, 마이크로 연산 캐시, 프론트 엔드 및 로드/저장 개선에 대한 새로운 이점을 제공합니다.
AMD는 고정 4GHz 클럭 속도로 작동하는 8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Zen 2에 비해 19%의 주장에 도달하기 위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게임을 사용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과거에 IPC 이득을 테스트한 방법이므로 그 방법을 고수할 것입니다. 메모리 전면에서 모든 테스트 구성은 4개의 8GB DDR4-3200 CL14 메모리 모듈을 사용했습니다. 모든 CPU는 Corsair의 iCUE H150i AIO를 사용하여 냉각되었으며 Nvidia의 GeForce RTX 3090과 페어링되었습니다.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데이터이며 이전 테스트에서 재활용하지 않았으므로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벤치마크
평소와 같이 Cinebench R20이 먼저 실행되며 3800X보다 5800X의 IPC가 11% 향상되었습니다(Zen 3 대 Zen 2). 19%는 아니지만 평균이었음을 기억하십시오. 따라서 다른 곳에서 더 큰 이득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3년 만에 AMD가 원래 Zen 아키텍처에서 클럭에 대해 35% 성능 향상 클럭을 달성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동일한 클럭 주파수에서 일치할 때 거의 30%가 인텔을 앞서는 것을 보는 것은 미친 짓입니다.
단일 코어 성능은 거의 동일하며 Zen 3은 Zen 2보다 11%, Intel의 10세대보다 24% 더 빠릅니다.
7-zip 압축 성능으로 이동하면 3800X보다 5800X의 성능이 18% 향상되었으며 이는 10700K보다 24% 더 빠릅니다. 우리는 또한 Zen에서 Zen 3으로의 완전히 미친 58% IPC 개선을 보고 있습니다.
압축 해제 테스트의 개선 사항은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지만 Zen 3이 Zen 2보다 11% 더 빠르기 때문에 두 자릿수 이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10700K를 35% 마진으로 제치고 AMD의 SMT를 훨씬 뒤처지게 했습니다. 기술은 인텔보다 훨씬 강력하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여기서 보고 있는 것입니다.
리뷰에서 알 수 있듯이 Blender의 성능 향상은 작으며 여기에서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5800X와 3800X를 비교할 때 이 테스트에서 IPC가 5% 향상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Zen 3는 시계와 일치할 때 Intel의 Comet Lake 아키텍처보다 16% 더 빠릅니다.
Blender의 약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V-Ray 벤치마크에서 상당한 성능 향상을 발견했습니다. 여기서 5800X는 3800X보다 16%, 10700K보다 26% 빠릅니다. 우리는 또한 원래 Zen 아키텍처보다 35% 개선된 것을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 벤치마크에서 볼 수 있는 성능 향상은 매우 강력합니다. 5800X는 3800X보다 15%, 10700K보다 17% 빠릅니다. 그런 다음 원래 Zen 아키텍처인 1800X와 비교할 때 34%의 IPC 개선을 보고 있습니다.
DaVinci Resolve Studio 16의 이점은 대부분의 다른 응용 프로그램보다 훨씬 낮습니다. 이전 세대와 비교할 때 ~7%의 IPC 개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Premiere Pro는 Zen 3에 대해 특별히 강력한 IPC 향상을 나타내지 않는 또 다른 비디오 편집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이번에는 Zen 2에 비해 6%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800x는 10700K보다 14% 더 빠르며 동일한 클럭 속도에서 합리적인 향상입니다.
Adobe Photoshop으로 테스트할 때 지연 시간에 민감한 워크로드에 대한 Zen 3의 대폭 개선된 단일 코어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5800X는 3800X보다 21% 빠르며 놀랍게도 여전히 10700K보다 18% 빠릅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새로운 종류의 CPU를 찾고 있습니다.
Adobe After Effects로 테스트할 때도 비슷한 상황을 찾았지만 Zen 3와 Zen 2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아 16%의 성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Intel과 비교하여 AMD는 10700K를 23% 마진으로 제치고 더 나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게임 벤치마크로 넘어가기 전에 총 시스템 전력 사용량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Zen 2에 비해 Zen 3용 Blender에서 IPC가 5%만 향상되는 것을 보았지만 시스템 사용량이 3% 감소함에 따라 이 성능 향상이 약간의 절전과 함께 제공되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두 아키텍처가 동일한 TSMC 7nm 프로세스를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인상적인 결과입니다.
훨씬 더 인상적인 것은 5800X가 10700K보다 16% 더 빠르면서도 15% 적은 전력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인텔은 와트당 성능 측면에서 더 나은 날을 보았습니다.
Far Cry New Dawn부터 시작하여 가장 중요한 게임 성능 테스트 시간입니다. 우리는 3800X보다 5800X의 IPC가 13%, 1세대 Ryzen보다 33%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Intel과 비교할 때 AMD는 이제 적어도 AMD가 과거에 어려움을 겪었던 Far Cry에서 동등하게 보입니다.
Rainbow Six Siege의 IPC 개선 사항은 훨씬 더 인상적입니다. 여기에서 5800X는 동일한 클럭 속도로 일치했을 때 3800X보다 24% 더 빠릅니다. 또한 인텔보다 9%, 1세대 아키텍처인 Zen보다 54%나 향상되었습니다.
Watch Dogs: Legion은 Zen 2에 비해 Zen 3의 IPC가 18% 향상되고 Zen에 비해 거의 40% 증가한 반면 AMD의 최신 버전은 Intel의 Comet Lake도 8% 마진으로 이겼습니다. Watch Dogs의 Zen 3에 대한 몇 가지 큰 이점.
F1 2020으로 이동하면 5800X가 10700K보다 6% 더 빠르므로 시계용 AMD가 마침내 게임에서 Intel을 이기고 있습니다. 이는 AMD의 경우 21%의 gen IPC 개선이며 Ryzen을 처음 도입한 이후 45% 개선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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