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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 인텔 CPU의 게이밍 퍼포먼스 비교

노미노미노 2021. 10. 13. 21:44

AMD와 인텔 CPU의 게이밍 성능 알아보기

 

Intel 및 AMD CPU의 지난 몇 세대를 개별적으로 살펴본 후 게임 성능 진행 시리즈의 마지막 기사입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AMD와 Intel CPU의 10년을 정면으로 비교할 것입니다.

처음 몇 기사를 놓친 분들을 위해 이 모든 것은 Intel의 10세대 Core CPU를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여기서 Core i3, i5, i7 및 i9 모델을 동일한 클럭 속도와 동일한 수의 활성 코어로 테스트했습니다. 이를 통해 L3 캐시 용량이 게임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하고 매우 흥미롭게 살펴보았고, 오늘날의 게임에서 인텔은 코어를 추가하는 것보다 L3 캐시 용량을 늘릴 때 종종 가장 큰 성능 향상을 보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모든 CPU를 동일한 클럭 주파수에서 8개의 스레드가 있는 4개의 활성 코어로 제한함으로써 이전에 테스트되지 않은 항목을 정말 잘 살펴보고 이전 Intel CPU와 비교하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다음 단계는 코어 수와 클럭 주파수를 정규화하면서 다양한 AMD 프로세서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이전 FX 시리즈가 얼마나 약한지, 그리고 각 Ryzen 세대에서 AMD가 이룬 엄청난 도약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CPU 아키텍처 벤치마크는 두 회사의 발전을 살펴보는 흥미로운 방법이었습니다. 이제 Sandy Bridge, Ivy Bridge, Haswell, 그리고 물론 Rocket Lake와 같은 이전 기사에서 누락된 몇 가지 CPU 세대를 더 테스트하고 모든 데이터를 함께 던지는 일만 남았습니다.

따라서 이 테스트에서는 4.1GHz로만 클럭된 Ryzen 7 1800X를 제외하고 모든 CPU가 4.2GHz로 클럭되었지만 의미 있는 방식으로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2.5% 주파수 불일치에 불과합니다. DDR4 메모리를 사용하는 모델은 DDR4-3200 CL14와 쌍을 이루고 DDR3 모델은 DD3-2400 CL11 메모리를 사용했습니다. 그 외에는 모든 모델이 4개의 활성 코어로 실행되므로 모든 것이 가능한 한 사과입니다.

 

FX-8350에서는 비활성화된 코어가 없으므로 8코어 CPU라고 생각하면 8코어가 활성화된 것 같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느린 쿼드 코어 또는 끔찍한 8코어 프로세서 중 하나는 사용자가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테스트 전반에 걸쳐 우리는 Radeon RX 6900 XT를 사용했습니다. 데이터를 파헤쳐보자...

 

 

벤치마크

 

Rainbow Six Siege 결과부터 시작하여 2012년 옵션(AMD Piledriver 및 Intel Ivy Bridge 아키텍처)을 비교할 때 Intel이 21% 더 나은 프레임 속도와 29% 더 강력한 1% low를 제공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상당한 이점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AMD는 부품을 훨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FX 다이가 315mm2에서 크기의 거의 두 배라는 점을 고려할 때 정말 충격적이었고 결과적으로 훨씬 더 많은 전력이 필요했습니다.

Ivy Bridge에서 Haswell까지 우리는 23%의 매우 강력한 성능 향상을 보고 있으며 2013년에 그렇게 큰 마진을 본 기억이 없습니다. 강력한. 사실 게임에서 SMT 기술의 이점을 강조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2013년까지 AMD는 Haswell과 경쟁하면서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었고 Intel은 적어도 이런 종류의 게임에서는 거의 50% 앞서 있었습니다. eDRAM이 있는 Broadwell은 Haswell에 비해 많은 것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작은 4%의 이득은 집에 쓸 일이 아닙니다. 2015년에 우리는 Intel의 Skylake 아키텍처도 받았고 이 시점까지 CPU에 대해 논의할 때 사실상 아무도 'AMD'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모든 것이 동일하기 때문에 인텔은 RSS에서 73% 더 나은 게임 성능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인텔의 상황이 정체되기 시작합니다. Skylake에서 Kaby Lake까지 우리는 세대를 통틀어 가장 작은 성능 향상을 봅니다. 기본적으로 6700K에서 7700K로 얻은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런 다음 최근에 발견한 바와 같이 Skylake 이후 Intel의 향상된 게임 성능의 핵심 소스는 L3 캐시 용량을 늘리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7700K의 8MB L3 캐시에서 12MB로 점프하는 8700K로 시작하여 Rainbow Six Siege에서 약간의 4% 성능 향상을 가져옵니다. 그런 다음 Intel은 9900K를 사용하여 16MB L3 캐시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코어 수와 클럭 주파수는 4.2GHz로 동일하게 유지되었지만 프레임 속도는 추가로 5% 증가했습니다.

물론 Intel은 본질적으로 Skylake에 고정되어 있지만 더 많은 코어와 캐시가 있는 반면 AMD는 다시 나타날 수 있는 여지를 보았습니다. Ryzen은 FX-8350 이후 5년이 지난 2017년에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1세대 아키텍처는 Rainbow Six Siege의 FX 시리즈와 비교할 때 거의 40% 더 빠릅니다.

 

그러나 그 이득만큼 인상적이었지만 AMD는 게임 성능에 있어 여전히 Intel에 뒤쳐져 있었습니다. 이 예에서 그들은 Intel이 2013년에 있었던 Haswell을 대략 따라 잡았습니다. Ryzen은 더 많은 코어를 제공하고 생산성 짐승이었기 때문에 매니아들에게 어필했습니다. 따라서 게임 성능이 정확히 인상적이지는 않았지만 괜찮았으며 시리즈를 성공으로 이끌고 AMD의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긍정적인 요소가 제공되었습니다.

Intel이 Coffee Lake와 함께 2개의 코어를 더 추가함에 따라 AMD는 앞으로 나아가야 했고 Zen+로 이를 수행했습니다. 여기서 2700X는 인텔의 2018 아키텍처보다 여전히 17% 느린 9%의 상당한 개선을 제공했지만 격차가 천천히 좁혀지고 있었습니다. 2019년에 AMD가 Zen 2를 출시했을 때 상황이 정말 뜨거워졌고 3800X가 9900K를 5~10%만 뒤쫓아 더 이상 Intel의 뒤를 이을 수 없었습니다.

 

Zen 3의 2020년 출시와 함께 마침내 AMD가 게임 성능에서 Intel을 능가하고 14nm 공정에 결정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클럭 AMD의 클럭은 이제 16% 빨라졌으며 물론 Zen 3는 클럭이 매우 좋았으므로 대부분의 경우 AMD가 이제 게임에 더 빨랐습니다. Intel은 Rocket Lake의 타격을 줄이려고 노력했으며 약간의 이익이 있었지만 여기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경우에는 Intel이 한 발 물러섰습니다.

 

레인보우 식스 

레인보우 식스 시즈 결과에 대한 긴 설명이었으므로 다음 게임 중 일부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Assassin's Creed Valhalla는 이 데이터가 대부분 GPU 제한적이고 CPU를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훨씬 덜 흥미로운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Intel은 Skylake의 도입으로 끝이 났고 AMD는 결코 그들을 따라잡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Intel이 최대 56% 더 빨랐던 2012년을 되돌아보면 오늘날 그 마진은 최소한 Intel이 7%에 불과합니다. - 동일한 코어 수의 클럭.

 

배틀필드

Battlefield V는 AMD FX-8350에서 잔인했습니다. 여기에서 평균 47fps를 관리했지만 3770K는 95fps에 적합했으며, 이는 2012년 Intel보다 102% 향상된 성능입니다. 충분히 나쁘지 않다면 Intel은 Haswell과 함께 평균 130fps로 점프하여 37%의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 FX-8350에서 거의 180% 증가했습니다. Haswell에서 Broadwell까지 우리는 약간의 8% 증가를 보고 Broadwell에서 Skylake까지 4% 증가하는 반면 Kaby Lake는 새로운 것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Ryzen이 도착한 후 우리는 Haswell과 같은 성능을 보고 있지만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평균 프레임 속도는 거의 일치하지만 Ryzen의 1% 낮은 성능은 거의 30% 더 우수했습니다. 그런 다음 AMD는 Zen에서 Zen+로 11% 증가한 반면 Intel은 Core i7 범위의 L3 캐시 용량을 늘려 클록 간 성능을 5% 높였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AMD가 실제 압력을 가한 것은 Zen 2였으며, 이 게임에서 동일한 코어 수와 클럭 주파수에서 Intel과 일치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16% 향상시켰습니다.

 

Intel은 11세대에서 성능 향상을 확인했으며 평균 177fps로 10% 향상되었습니다. 이러한 개선에도 불구하고 AMD는 여전히 Zen 3보다 앞서 있으며 평균 8%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2017년부터 Intel이 20%의 성능 향상을 달성한 반면 AMD는 Zen에서 Zen 3으로 57% 향상되어 거의 3배의 성능 향상을 달성했음을 의미합니다.

F1 2020은 Battlefield V만큼 CPU에서 어렵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CPU 세대에서 강력한 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2012년 매치업에서 Intel은 Piledriver와 비교할 때 Ivy Bridge를 사용하여 46%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Ivy Bridge에서 Haswell까지 약간의 12% 증가를 보고 이번에는 Broadwell이 Haswell에 비해 10% 향상을 제공했습니다. 따라서 Intel은 몇 년 동안 더 많은 코어를 추가하지 않고 14nm 프로세스에서 상당한 이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Skylake로 끔찍하게 중단되었으며 AMD가 Ryzen으로 반격하기 시작하면서 Intel의 문제였던 6700K에서 8700K로의 실질적인 변화는 보이지 않습니다.

Ryzen은 1800X가 5년 된 3770K와만 일치할 수 있는 게이트에서 정확히 놀랍지 않았습니다. Zen+는 AMD를 Haswell 또는 그와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 올렸고 Zen 2는 Broadwell과 동등하며 Skylake에서 Coffee Lake에 이르기까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최근의 Rocket Lake 아키텍처에도 불구하고 Zen 3가 마침내 선두를 달리게 되면서 엄청난 부스트가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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